본문 바로가기
Dev Talks/English

IT 영어 단어, 프로그래밍 영어 단어 총정리 (개발자 영어)

by 곰씨네IT 2023. 8. 23.

IT 영어 단어 및 프로그래밍 영어 단어는 일반적인 영어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따로 정리해서 외워야 하는데요. 특히 나중에 해외 취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외국인 개발자와 협업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평소에 개발자 영어를 꾸준히 공부해두어야 합니다. 관련해서 이번 글에서는 IT 업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 단어와 코드를 설명할 때 자주 나오는 프로그래밍 영어 단어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기본 IT 영어 단어

우선 기본적으로 IT 업계에서 사용되는 영어 단어를 알아보겠습니다. IT나 소프트웨어 개발 및 테크 분야에서는 특히 축약어(Abbriviation)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런 축약어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두어야 개발자 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키보드에 있는 특수기호의 영어 표현도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참고: 키보드 특수 문자 이름 정리)

기본적인 IT 개발자 용어

 

특수기호 영어 단어
IT 축약어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단어

이번 단락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주요 영어 단어를 정리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영어 단어는 자신이 짠 코드를 설명하거나 페어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파이썬, 자바, 자바스크립트 등 각 프로그래밍 언어 특화된 영어 단어도 있으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영어 단어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영어 단어

 

개발 방법론 및 SDLC 관련 단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애자일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CBD방법론 같은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구사항 수집, 프로그램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유지 보수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영어로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라고 하는데요. 이에 대한 영어 단어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영어 단어
테스트 관련 영어 단어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 단어

개발자에게는 코딩뿐만 아니라 서버 운영과 관련해서 네트워크와 보안에 대한 지식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전혀 모르면 실제 현업에서 일을 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직접 네트워크와 보안 세팅을 해보면서 관련 영어 단어들을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 영어 단어

 

알고리즘 및 자료 구조 관련 단어

단순히 코딩을 할 줄 아는 개발자에서 전체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려면 기본적인 디자인 패턴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코드를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알고리즘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 관련 단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알고리즘 관련 영어 단어

 

자료구조 관련 영어 단어

데이터베이스 관련 단어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주요 영어 단어를 살펴보겠습니다. 큰 규모의 시스템이나 프로젝트에서는 DBA 같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가 DB 세팅을 주도합니다. 하지만, 개발자도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적절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영어 단어

 

마무리

이상 개발자 영어와 관련해서 IT 영어 단어와 프로그래밍 관련 영어 단어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영어는 평생 숙제 같은 느낌으로 꾸준히 반복해야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에서 정리한 영어 단어와 표현들을 통해서 기본적인 개발자 영어 단어를 학습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개발자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개발자를 위한 영어(도서)도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it.ly/3uIlE46 (YES24)
https://bit.ly/42LxeIA (교보문고)
https://bit.ly/42UIti1 (알라딘)
https://bit.ly/3HZ0Lot (인터파크)

 

참고로, 현재 책 출간 기념으로 출판사에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을 구매하고 인증하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선물로 드린다고 하네요. 혹시 책을 구입하였다면 놓치지 마시고 아래 링크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https://forms.gle/WWQWqwEaNoqQGmD99 (기프티콘 신청 링크)


아울러, 아래 링크로 책을 구입하면 스마트보드를 증정하는 예스24 단독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책 구입할 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http://gilbut.co/c/24026188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