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Computer Tips

유튜브 구독 목록 관리 및 정렬 방법 (엄청 편함)

by 곰씨네IT 2019. 3. 9.

최근에 유튜브 구독하는 채널이 많아지면서 구독 목록을 한 번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구독목록 관리 및 정렬 기능을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았고 결국 찾아낸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 일단 예전에는 유튜브 구독 목록을 관리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유튜브 컬렉션이라는 기능이었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구독하고 있는 채널을 원하는 목록으로 묶어서 정리할 수 있었죠. 그런데 찾아보니 2015년 5월 20일부로 이 기능이 종료되었더군요.


유튜브 컬렉션 구독 정보 정리 및 관리 기능 종료 공지


▼ 그래서 방법을 찾아본 결과 크롬 브라우져에 해결 방법이 있더군요. 바로 유튜브 구독 매니저(Youtube Subscription(Collection) Manager)라는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유튜브 구독 정리 크롬 확장 프로그램


▼ 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현재 4만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고 평점도 별 5개로 괜찮은 것 같더군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구독목록 정리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나봅니다.


유튜브 구독목록 관리 프로그램


▼ 크롬에 유튜브 구독 매니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유튜브에 들어가면 좌측 메뉴에 Subscription groups라는 메뉴가 생깁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데로 컬렉션을 만들어서 구독목록을 정리하고 정렬할 수 있죠. 해보니 꽤 간단하고 편리하더군요.


유튜브 구독 목록 관리 및 정렬 방법


▼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프로그램을 사용법을 아래 영상으로 보면 어떻게 프로그램이 동작하는지 잘 아시게 될 겁니다. 



▼ 추가로 이 프로그램의 Choose collection filters라는 기능을 쓰면 유튜브에서 원하는 컬렉션의 영상 리스트만 따로 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를 보다보면 워낙 많은 영상들이 추천되다보니 그런 영상들 보다가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죠. 이 filter 기능을 쓰면 그런 영상들이 안 보이고 딱 원하는 종류의 동영상만 볼 수 있게 되더라고요. 유튜브에 시간을 많이 뺏기는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유튜브 컬렉션 필터 정리 기능


그리고 가끔 구독 목록을 정리하는 와중에 다른 채널을 구독하면 바로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는 F5를 눌러서 화면을 한 번 리프레쉬해주면 됩니다. 이상 유튜브 구독 목록 관리 및 정렬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유튜브 구독 목록이 너무 많아서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