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Computer Tips

404 not found 뜻(의미) 및 해결 방안 (Nginx)

by 곰씨네IT 2022. 1. 19.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웹사이트 운영을 할 때 404 not found 에러를 볼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404 not found의 의미를 알아보고 nginx 웹서버 운영자들이 조치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정리해봤습니다. 404 에러를 접한 경우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1. 404 not found 뜻

 

404는 http 프로토콜의 코드입니다. http 프로토콜이란 웹을 구성하는 일종의 규약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404 not found는 말 그래도 웹 페이지를 찾지 못했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404 not found 에러가 발생한 경우 위 그림처럼 직접 404 not found를 표시해주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와 같이 한국어로 안내되기도 합니다. 어떤 사이트에서는 따로 404 not found 페이지를 예쁘게 만들어서 보여주기도 합니다.

 

 

 

**

 

 

2. 기본적인 404 not found 해결 방안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404 not found 에러를 봤다면 일단 URL을 정확히 입력했는지 재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간단한 URL인 경우에는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길거나 알 수 없는 문자가 들어있는 URL은 특히 이런 에러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죠.

 

만약 URL이 아무리 확인해도 정확하다면, 브라우저나 디바이스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거나 다른 디바이스 또는 다른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3. 웹서버 관리자의 404 not found 해결 방안

 

웹서버 관리자는 404 not found 에러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우선 네임서버(name server)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네임서버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다음으로 URL 구성을 잘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https://domain.com/home/page.html 식으로 URL이 구성되어 있다면 중간에 있는 home 디렉토리가 맞는지, 있어야 하는 디렉토리가 없지는 않은지 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다음으로 nginx나 apache 서버에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특히 http 블록에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nginx 환경설정에 잘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NGINX 환경설정

 

NGINX 환경설정 - NGINX

NGINX 설정 NGINX의 설정은 NGINX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가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파일에 설정 값을 기술한다. 설정 파일은 conf 디렉토리 아래에 위치하고, 설치 방법에 따라서 설정 파일의 위치가

opentutorials.org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