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Hosting & Cloud

아마존 AWS 서버 비용 관리 팁 (요금 폭탄 피하려면)

by 곰씨네IT 2020. 3. 12.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하기에 장점이 많지만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저도 AWS로 여러가지 서버를 운영하면서 과도하게 비용 청구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CloudWatch에 알람 설정을 해놓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WS 서버 비용 관리 팁으로 CloudWatch 알람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AWS 서버 비용 관리 팁

 

1. AWS 서버 비용 요금 폭탄 사례

예전에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AWS 서버 비용으로 1300만원 요금 폭탄을 받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분은 연습삼아서 AWS를 운영했다가 이렇게 비용 청구된 것인데요. AWS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이런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처: https://okky.kr/article/365902

위 사례처럼 AWS 요금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사용했다가 요금 폭탄을 맞기도 하지만, AWS 계정을 해킹 당해서 요금 폭탄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AWS 고객지원팀과 잘 이야기가 되면 해결되기도 하지만, 만약 그대로 AWS 비용이 과금된다면 굉장히 억울하겠지요.

 

출처: AWS 포럼

2. AWS 서버 비용 정보

이처럼 AWS 서버 운영을 할 때는 비용을 잘 관리해야합니다. AWS는 1년 동안 프리티어 기간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데요. 1년 후에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청구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마존 AWS 서버 비용(EC2)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꼭 확인해보세요.

 

Amazon EC2 요금 공식 문서

 

Amazon EC2 요금 – Amazon Web Services

초당 결제에서는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1시간에서 사용하지 않은 분 및 초를 차감하고 청구하므로, 시간당 사용량을 극대화하기보다는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테스트, 데이터 처리, 분석, 배치 처리 및 게임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비정기적인 시간 동안 실행되는 인스턴스를 관리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EC2 사용량은 초 단위로 청구되며 최소 청구 시간은 60초입니다. 마찬가지로 EBS 볼륨용으로 프로비저닝된 스토리지

aws.amazon.com

저는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와 다양한 웹 서비스 용도로 3개의 AWS EC2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개 모두 프리티어 기간이 끝났지만 그대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EC2 인스턴스 당 대략 30~45달러 정도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Route53, S3, 로드밸런서 등 모든 비용을 합하면 한달에 18~20만원 정도 AWS 서버 비용이 나가는 것 같네요.

 

3. AWS 서버 비용 관리 팁 (CloudWatch 알람 설정)

AWS를 사용할 때는 먼저 공식 문서를 통해서 비용이 어떻게 과금되는지 명확히 알고 운영을 하여야 합니다. 문제는 AWS 비용에 대한 용어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점이죠. 다행히도 AWS 서버 비용에 대해 CloudWatch 알람을 설정해두면 그나마 안심할 수 있습니다.

 

AWS 리전 변경

그러면 CloudWatch에서 AWS 비용 알람은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죠. 먼저 비용에 대한 CloudWatch 알람을 설정하려면 위 사진처럼 N.Virginia Region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N.Virginia Region에서 AWS 비용 알람을 설정해야 서울 Region, 도쿄 Region 등 모든 Region의 비용을 전체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AWS Billing Alarms 생성

 

AWS Services에서 CloudWatch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위 그림처럼 Alarms > Billing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Create alarm 버튼을 눌러 AWS 서버 비용에 대한 알람을 생성합니다. 참고로 저는 각 EC2 인스턴스 당 50달러가 넘어가면 이메일로 알람을 보내도록 설정하였습니다.

 

AWS 서버 비용 알람

 

여기서 이메일 목록은 SNS Topic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설정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AWS CloudWatch 알람 설정 방법 (서버 모니터링)

 

AWS CloudWatch 알람 설정 방법 (서버 모니터링)

AWS 서버 장애가 발생하거나 AWS 요금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알람 설정이 필요합니다. 저도 운영하던 AWS에서 장애나 비용 초과가 많이 발생했었는데요. 다행히 AWS CloudWatch 알람을 설정해서 미..

gomcine.tistory.com

CloudWatch metric을 선택할 때 Billing 항목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My Billing DashBoard > Billing preferences에서 Receive Billing Alerts를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Receive Billing Alerts 체크

4. 마무리

이렇게 CloudWatch 설정을 하면 아마존 AWS 서버 비용이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과도하게 나오는 경우 바로 이메일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AWS 요금에 대해 두려운 마음이 있다면 이 방법이 그나마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 팁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무쪼록 AWS 요금 폭탄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CloudWatch를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CloudWatch 비용에 대해서는 다음 문서 참고하세요.)

 

(참고) AWS CloudWatch 요금 공식 문서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