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방법 정리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호스팅을 사용했었는데요. 최근에는 거의 AWS 위주로 서버를 운영하다 보니 서버 운영비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지난번엔 호스팅 비용만 거의 20만원 넘게 나오면서 도저히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더 저렴한 AWS 라이트세일로 몇몇 사이트를 이전했습니다. 사이트 이전 과정에 대해 기록할 겸해서 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 우선 AWS 대시보드 > 컴퓨팅 > Lightsail 로 이동합니다. AWS EC2를 많이 써보신 분들은 익숙한 화면이죠.
▼ 라이트세일로 이동하면 지금은 인스턴스가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과감하게 눌러줍니다.
▼ 인스턴스 항목이 나옵니다. 저는 미국에 리전을 자주 사용해서 그런지 미국 동부 리전으로 세팅이 되어 있네요. 서울 리전을 사용하려면 AWS 리전 및 가용 영역 변경을 클릭합니다.
▼ 우리나라 태극기와 함께 서울 리전이 보이네요. 여담으로 라이트세일에 서울 리전도 추가되면서 한국을 대상으로 했던 저가 호스팅 업체들이 많이 힘들어졌다고 하네요. (세계적 대기업의 골목 상권 침투?)
▼ 간단하게 워드프레스를 돌리려면 리눅스 플랫폼과 함께 워드프레스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심지어 멀티사이트를 돌릴 수 있는 세팅도 미리 되어 있네요. 그 밖에 Node.js와 드루팔도 돌릴 수 있고, 여러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저는 리눅스에서 간단한 스크립트를 몇 개 돌리려고 해서 OS 전용인 Amazon Linux 를 선택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하시는 분들은 Ubuntu를 많이 사용하시죠.
▼ 자, 이제 요금입니다. AWS 라이트세일은 월 요금이 3.5달러 밖에 안하고, 무려 첫 달은 무료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 무료 기간이 끝난 EC2 인스턴스를 한 달 동안 온전히 사용하면 대략 20~25달러 정도가 나오죠. 가격 측면에서 매력적이네요.
▼ 이름을 따로 짓기 귀찮으니 자동으로 생성된 인스턴스 이름을 그대로 두고 인스턴스 생성을 눌러줍니다.
▼ 라이트세일 인스턴스가 생성됐네요.
▼ 이상 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SSH로 접속해서 서버 세팅을 하면 되겠군요. SSH 접속과 서버 세팅에 대해서는 다음에 시간이 되면 따로 정리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