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Miscellaneous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의 차이

곰씨네IT 2019. 10. 8. 06:26

최근에 집을 구하기 위해 주택담보 및 전월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 공기업 중에 주택 금융을 담당하는 곳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 이번 글을 통해서 두 기관의 차이를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먼저 주택도시보증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입니다. 주택도시기금법 제 16조에 의해 2015년 7월에 설립되었죠. HUG의 약자는 Korea Housing & Urban Guarantee Corporation 이네요.

 

주택도시보증공사 로고

 

아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국민주택기금을 아실 겁니다. 집을 장만하려면 국민주택기금의 주택청약저축을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국민주택기금이 2015년에 주택도시기금으로 바뀌었죠. 

 

그리고 주택도시기금을 전담해서 운영하는 기관이 바로 주택도시보증공사입니다. 예전에는 대한주택보증(주)이라는 이름을 쓰기도 했는데요. 2015년에 국민주택기금이 주택도시기금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같이 이름을 바꿨습니다.

 

2. 한국주택금융공사 (HF)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금융위원회 산하 공기업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의해 2004년 3월에 설립이 되었고, 주로 주택담보채권 유동화 같은 금융 업무를 전담하고 있죠. HF의 약자는 Korea Housing Finance Corporation을 의미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로고

 

다시 말해 은행이 서민들에게 빌려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채권을 모아서 MBS(유동화 증권)을 만들어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온 자원으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임차하는 사람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기도 하죠.

 

참고글 : MBS(유동화 증권)이란?

 

또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역모지기 주택연금이라고 잘 알려진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참고글 : 주택연금이란?

 

3. 두 기관의 차이

주택 관련 업무를 다룬다는 점에서 두 기관이 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비슷합니다. 심지어 본사 사옥도 부산 남구에 있는 부산국제금융센터로 동일하죠. 

 

그리고 청년 전월세 대출 보증 사업처럼 운영하고 사업 중에도 겹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물론 보증 조건이나 세부적인 것은 조금씩 차이가 있죠. (청년 전월세 대출 관련해서는 아래 글 참고)

 

청년맞춤 전월세 대출 자격 및 조건 정리 (청년, 대학생 필독)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하려면 알아야 할 3가지 (후기 포함)

 

그리고 무엇보다 주무기관의 차이가 가장 큽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고, 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금융위 산하죠. 그래서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주택건설과 도시재생사업에 연관이 많고,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 금융 쪽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이 이런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겹치는 업무가 있어서 어느 정도 업무가 조정되거나 법이 개정된다면 두 기관이 합병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오늘은 집을 장만하기 위해서는 상식으로 꼭 알아두어야 할 이 두 기관에 대해 차이를 한 번 알아봤는데요. 전월세 대출이나 아파트 담보 대출 신청할 때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 336x2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