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PHPStorm

phpstorm 디버깅 안되는 문제 해결

by 곰씨네IT 2017. 8. 18.

평소 잘되던 phpstorm 디버깅이 갑자기 동작하지 않아 거의 5시간 정도 삽질을 한 것 같네요. jetBrain 의 인스트럭션을 몇 번이곤 점검했고, 구글링을 통해 여러차례 사례를 찾아서 적용해봤지만 그 어느것도 먹히지 않았죠.


▼ 제 개발환경은 우분투 + 아파치 + php 였습니다. xDebug 를 설치했고, 모든 설정은 몇 번을 점검해봐도 잘못된 곳은 없어보였습니다. php.ini 도 문법오류나 오타도 없었고, phpinfo() 를 통해서 봤을 때도 xDebug 설정은 문제 없었습니다.


localhost 디버깅 요청


디버깅을 위한 break point


php.ini 설정

phpinfo() xdebug 부분


Settings > PHP > Debug 설정


▼ xDebug 포트도 9000으로 잘 맞춰져 있고,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그런데도 localhost 로 요청을 보내도 break point 에 걸리지 않더군요. Run > Web Server Debug Validation 을 돌려봐도 아래 사진처럼 문제는 없어보였습니다.



▼ 결론을 말씀 드리자면 저의 사례는 우분투의 dns 설정 중 localhost와 127.0.0.1 이 제대로 연동되지 않은데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참 이것저것 점검하고 마지막에 이런 사실을 발견하고 나서는 살짝 허탈한 느낌도 들었네요. 그래서 DNS 설정을 수정해주고 아래와 같이 Settings > Language & Framworks > PHP > Server 에서도 설정을 수정해주었습니다.


혹시 phpstorm 디버깅이 안되는 현상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면 위 사항을 점검해보시고 아무쪼록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혹시 다른 원인이 있을지도 모르니 아래 포스트도 한 번 확인해보세요.


phpStorm break point 안 잡힐 때 조치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