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iscellaneous

SKT 피쳐폰 -> LGU 스마트폰 (Gx2, LG-F430L) 으로 유심기변 하기

by 곰씨네IT 2016. 12. 29.

이번 포스팅에서는 SKT 피쳐폰을 쓰시던 어머니의 핸드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기 위해서 하루 종일 삽질을 하면서 고생했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행히 잘 해결하긴 했지만, 혹시라도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자 이 포스팅을 남깁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늘 삽질의 가장 큰 원인은,


LG U+ 스마트폰이 2014년 7월 이전 모델인 경우 (Gx2 는 정확히 2014년 7월 출시 모델) 타사 유심을 끼우게 되면 정상적으로 호환이 되지 않아 LTE 모드가 안 되고 3G 모드만 되거나 LTE, 3G 모드 모두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2014년 12월 LG U+ 모델 중에도 위 현상이 나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LG U+ 스마트폰에 타사 유심을 끼우고자 한다면 2015년 이 후 모델이 안전하다고 했습니다. (2014년도 부터 3사 유심 호환 관련 정책이 시행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정확히 언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참고로 제가 삽질을 한 상황은 이러했습니다.


- 동생이 핸드폰을 최신기종으로 변경하면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LG U+ Gx2 가 공기계로 남게 됨.

- 어머니는 SKT 피쳐폰 사용 (표준요금제, 12,100원 부가세 포함)


이렇게 마침 Gx2 공기계가 생겨서 평소 피쳐폰을 사용하시던 어머니의 핸드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꿔드리고자 아침 10시 반 쯤 대리점을 찾아갔습니다. 



1. 유심 이동


SKT 피쳐폰 유심이 큰 사이즈라서 스마트폰에 안 들어갈 줄 알았는데, SKT 대리점 직원 분께서 피쳐폰 유심을 펀치 같은 걸로 잘라서 작게 만들어 주더라고요. 그걸 스마트폰에 껴보니 잘 들어갔습니다. 처음에 피쳐폰 유심이 사이즈가 커서 새로 발급 받아야겠구나 했는데 유심 커터기라는게 있더라고요^^;



<유심 커터기>


그렇게 피쳐폰의 유심을 스마트폰에 넣고 2번 정도 재부팅을 했더니 유심을 정상 인식하고 전화통화도 되었습니다. 바로 어머니 스마트폰 (Gx2)로 SKT 고객센터(114) 에 전화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금제를 표준요금제 -> band 데이터 세이브 요금제 (통화, 문자 무제한, 데이터 300메가) 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렇게 간단하게 다 끝났구나 했는데....



2. 서비스 지역이 아닙니다 현상 발생 (통화X, 문자X)


새로 변경한 어머니의 Gx2 스마트폰에서 방금 전 까지 잘 되던 통화와 문자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전화를 걸면 "서비스 지역이 아닙니다" 라는 문구만 뜨고 전혀 전화도 문자도 되지 않았습니다. 대리점 직원도 시스템 등록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며,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다른 전화기로 SKT 고객센터(1599-0111)에 다시 전화해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LG전자 서비스센터에 가 보라는 겁니다.

 

와우, 대리점에서 간단하게 일처리 하고 끝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일이 복잡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SKT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고 증상을 얘기했습니다. 하지만 상담원 역시 대리점 직원과 똑같이 시스템 상에 정상적으로 유심변경 관련해서 기기 등록도 정상적으로 되었고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겁니다. 


슬슬 미치고 환장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더라고요..


일단 집에 가서 인터넷으로 이것저것 검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이 나와 있어서 Gx2 를 공장초기화 하고 다시 어머니 유심을 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시 통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밀려있던 문자도 오기 시작했습니다. 


오케이! 됐다! 하고 어머니께 다 됐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다시 얼마 있지 않아 전화와 문자가 먹통이 되버렸고, 또 다시 전화를 걸면 "서비스 지역이 아닙니다" 라는 문구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와 노답이네.. 라고 체념하면서 혹시 기기 문제일까? 해서 LG전자 서비스센터까지 지하철과 버스를 갈아타면서 갔습니다. 





3. 3G 전용 모드로 바꿨더니 통화 ok 문자 ok


그렇게 서비스센터에 도착했고, 서비스센터 직원께서 저의 상황을 듣고 이것저것 만지더니 갑자기 통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어떤 걸 변경하셨냐고 물었더니 3G 모드로 바꿨다는 겁니다. 그러면 혹시 LTE 모드로 다시 바꾸면 안 되나 싶어서 해봤더니 역시나 LTE 모드로 변경하면 통화와 문자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결국 SKT 유심을 LG U+ 스마트폰인 Gx2 에 넣으면 3G 모드만 지원이 된다는 얘기였습니다. 다행히 저희 어머니는 카톡 외에는 전혀 데이터를 사용하시지 않으니 3G 모드여도 크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기 때문에 그냥 3G 모드로 놓고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아까 공장초기화 했을 때 잠깐 3G 모드 상태였다가 LTE 모드로 바꼈었는데 그래서 잠깐 통화가 정상적으로 되다가 안됐던 거구나 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도 일단 원인은 찾아서 참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ㅎ



[스마트폰 3G 전용 모드로 바꾸는 법 - LG G 시리즈 기기]


1. 다이얼에서 5457#*폰 모델번호 숫자만# 입력

 ex) Gx2 LG-F430L 인 경우, 5457#*430#




2. 네트워크 모드 선택




3. WCDMA 전용 선택 => 자동 리부팅 됨



4. 모바일 데이터 사용 시 3G로 뜨는지 확인


그 밖의 기종에 대한 변경 방법은 http://www.wikiphone.co.kr/m/rate/rate_view.asp?scs_cd=R201311000168 참조


** 위 모드는 전문가용 히든 메뉴이니 다른 메뉴는 절대 수정하지 마세요 (잘못하면 폰 먹통된다고 하네요ㄷㄷ)



아무튼 이렇게 해서 겨우겨우 하루종일의 삽질을 통해서 피쳐폰 -> 스마트폰으로 기변을 마무리 할 수 있었고, 나중에는 진짜 돈 많이 벌어서 이런 고생하지 말고 그냥 어머니 폰 최신 기종으로 바꿔 드려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혹시라도 위 문제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