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Talks/Front-End Dev

Javascript Primitive Types - 자바스크립트 기초 공부 #2

by 곰씨네IT 2019. 3. 13.

이전 시간에 자바스크립트 기초 공부 첫 번째로 Javascript Call Stack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번째로 Javascript Primitive Types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Primitive Types 이란?

Primitive Types는 우리말로 원시 자료형 또는 기본 자료형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이 되는 자료형을 의미하는데요. 그 종류에는 Boolean, Null, Undefined, Number, String, Symbol(ES6에서 추가됨)이 있습니다. 


참고로 자바스크립트 Type은 typeof 연산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 MDN 표현과 연산자)

String

자바스크립트 문자열을 의미하며,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데 사용합니다. " 쌍따옴표 또는 ' 홑따옴표, ` 역따옴표 안에 텍스트를 기입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단, 주의해야할 점은 쌍따옴표로 시작하면 쌍따옴표로, 홑따옴표로 시작하면 홑따옴표로 끝내야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String Type 예시


쌍따옴표 쌍 안에 홑따옴표 쌍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쌍따옴표 쌍 안에 쌍따옴표를 쓰려면 역슬래쉬로 이스케이프(escape) 해야 합니다.

Boolean Type

논리적인 요소를 나타내는 타입으로 true(참)와 false(거짓)이 있습니다. 만약 "true"와 "false"로 쓰면 이는 문자형으로 Boolean Type이 아닙니다.


자바스크립트 Boolean Type 예시

Null Type, Undefined Type

Null과 Undefined은 다릅니다. Null은 존재하지 않음이라는 정의를 한 것이고, Undefined는 정의 자체를 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자바스크립트 Null Type, Undefined Type 예시

Number Type

숫자의 자료형을 의미합니다. 정수와 소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숫자가 아님을 뜻하는 NaN도 숫자 자료형입니다. NaN은 Not a Number의 약자입니다. NaN은 예를 들어 2에 sting 제곱하라는 의미로 Math.pow(2, "string") 이라고 입력하면, 결과는 숫자가 아니기 때문에 NaN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Number Type 예시

Symbol

마지막으로 ECMAScript 6에 추가된 Primitive Type으로 Symbol이 있습니다. 이 기본 자료형은 조금 어려우니 추후 EC6 문법을 소개할 때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자바스크립트 Primitive Typ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바스크립트 Value Types와 Reference Types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링크

MDN 자바스크립트의 자료형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알아야 할 33가지 개념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