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Git

GitHub 단축키 및 사용 팁 정리

by 곰씨네IT 2019. 1. 18.

오늘은 그동안 GitHub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사용팁을 정리해봤다. 아직 GitHub가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 단축키와 팁을 사용해보자. GitHub 사용이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 참고 : 최근 GitHub에서 Private Repository (비공개 저장소)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Repo당 3명까지만 contributor를 둘 수 있다는 제약이 있지만 개인 프로젝트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자주 쓰는 GitHub 단축키와 사용 팁을 알아보자.

Repository 안의 파일 검색 : 단축키 T

Repository에서 파일을 찾을 때 단축키 T를 누르면 빠르고 쉽게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이다.


GitHub 파일 검색 방법


참고로 GitHub는 파일 검색에서 퍼지 검색(Fuzzy Search)을 지원하고 있다. 퍼지 검색이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사용자 의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기술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구글 검색의 자동 완성이나 검색어 제안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전체 Repository에서 찾기 : 단축키 /

소스 수정을 하지 않고 단순히 검색만 하려면 단축키 / 를 통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이 검색 기능은 계정 내 전체 Repository에서 소스 코드 뿐 만 아니라 Commit 메세지, Issue, Wiki 등의 내용도 찾아준다. 


깃허브 파일 검색 단축키

Open Source License 생성하기

이 기능을 은근히 모르는 사람이 많다. License는 Repository를 생성할 때 생성할 수 있다. 오픈소스 라이센스에 대해서는 choosealicense.com에 잘 정리되어 있다.


GitHub 라이센스 생성


라이센스는 이미 생성된 Repository에서도 생성할 수 있다. Repository에서 Create New File을 한 후 LICENSE 또는 LICENSE.md를 입력하면 Choose a license template 버튼이 활성화 된다.


깃허브 라이센스 파일 생성

Git Repository URL 단축하기 : http://git.io

URL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http://Bit.ly를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http://git.io에서는 GitHub Repository에 대해 https://git.io/repo 형태로 URL을 단축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페북 같은 SNS에 자신의 Repo를 공유할 때 한 번 이용해보자.


Git URL 단축

소스 수정한 사람 찾기 : 단축키 B

Git에는 Git Blame 이라는 명령어가 있다. 누가 소스를 수정했는지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GitHub에서는 소스 파일에서 단축키 B를 누르면 된다.


깃허브 소스 수정한 사람 찾기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은 얼마나 최근에 변경되었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HeatMap이다. 이 부분이 진한 붉은 색으로 표시 될 수록 가장 최근에 수정된 부분이다.

Pull Request (PR) 되돌리기

GitHub에서 Pull Request를 잘못 보냈을 때 이를 되돌릴 수 있다. 의외로 이 기능을 잘 모르는 사람도 있어 적어본다. PR 리스트에서 되돌리고 싶은 PR을 선택하고 Revert 버튼ㅇ르 누르면 이전 PR이 Undo되며 새로운 PR을 보낼 수 있다. 자세한 사용법은 GitHub Help를 참고해보자.


PR Revert 기능

IDE처럼 사이드바 네비게이션 사용하기 : Octotree

VS Code나 Sublime Text 같은 IDE는 트리 형태로 프로젝트 구조를 보여준다. 반면 GitHub는 트리 형태가 아니라서 프로젝트 구조를 보거나 파일을 찾을 때 불편한 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준 크롬 익스텐션이 있는데 바로 Octotree이다.


GitHub 크롬 익스텐션 플러그인


크롬에 Octotree 익스텐션을 설치하면 GitHub 화면에서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 트리를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잘 쓰고 있는 기능이기도 하다.


GitHub 사용법 중 추천하는 팁


추가 : GitHub 사용법 및 팁 URL 모음


이 곳에는 Git과 GitHub 관련해서 자주 가는 사이트 URL을 정리할 예정이다. 최근에 고퀄리티 개발 컨텐츠 모음이라는 GitHub Repository를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이곳에 Git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읽어 볼만한 개발 컨텐츠가 잘 정리되어 있다. GitHub 관련 글들도 참고해보길 바란다.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