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VSCode는 이제 거의 대세가 된 에디터죠. 많은 분들이 이미 각자의 입맛에 맞게 VSCode를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시고 계실텐데요. 이 포스트서에는 제가 VSCode를 사용하면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몇가지 단축키와 VSCode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1. Show All Commands (Ctrl + Shift + P)

VSCod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 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죠. 

 

2. Keymaps Extensions 설치

VSCode에서는 keymaps Extension을 설치하여 본인이 기존에 사용하던 편집기의 단축키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3. Process Explorer

VSCode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원인을 모르고 한 없이 멈춰있는 VSCode를 보면 답답할 때가 있는데요.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Process Explorer 입니다. 윈도우의 Task manager 처럼 어떤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먹고 있는지 확인하고 kill할 수 있습니다.

 

Process Explorer는 Ctrl + Shift + P > process explorer 를 입력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단축키는 따로 정의되어 있지 않은데 자주 사용한다면 keyboard shortcuts를 설정(Ctrl + K 후 Ctrl + S)해서 사용하면 되겠죠?

 

4. Add Cursor Above / Below (Ctrl + Alt + 위/아래 화살표)

위아래로 커서를 늘려서 동시에 여러줄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5. Show running extensions

Ctrl + Shift + P > Show running extensions 를 입력하면 현재 VSCode에서 사용하고 있는 extension을 빠르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6. Quick Open (Ctrl + P or E)

파일명을 찾을 때 일일이 폴더를 열면서 찾으면 한 세월입니다. 파일명을 알고 있다면 Quick Open을 통해 파일을 바로 열 수 있습니다.

 

 

7. Re Open (Ctrl + Shift + T)

방금 전에 닫은 파일을 다시 열고 싶을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특히 파일이 많은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실수로 파일을 닫았다가 다시 찾으려면 시간이 걸릴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의외로 이 단축키가 상당히 시간을 많이 세이브해줍니다.

 

이상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몇가지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생각나는데로 항목을 추가하기 때문에 문단 순서가 다소 두서없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양해부탁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유용하다 싶은 기능이 있으면 이 포스트에 계속 추가해볼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Visual Studio Code 단축키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VSCode 공식 문서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336x280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