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iscellaneous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파일 포함)

by 곰씨네IT 2020. 4. 20.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은 현재 네이버에서 더이상 지원하지 않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해오던 프로그램이라 다른 캡쳐 프로그램보다 네이버 캡쳐가 더 익숙한데요. 이번 글에서 네이버 캡쳐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을 정리해보고, 지금은 구하기 힘든 설치 파일도 같이 첨부해봤습니다.

 

 

▼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 설치 파일은 이 글 하단에 첨부해두었으니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일 이름은 Toolbox-Capture.exe입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네이버 캡처 설치 동의 화면

▼ 네이버 캡처 프로그램 설치 동의를 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하기 버튼이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때 꼭 주의해서 봐야하는 것이 설치 버튼 바로 밑에 있는 것들입니다. 자세히 보면 네이버를 웹 브라우저의 기본 홈페이지로 설정한다는 것과 네이버 툴바 설치에 대한 체크 박스가 나오는데요. 필요 없는 분들은 꼭 체크 해제를 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캡쳐 설치하기

 

▼ 앞서 주의해서 봐야할 부분의 체크 해제를 잘 하셨나요? 그러면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네이버 캡쳐 설치 중 화면

 

▼ 네이버 캡처 설치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네이버 툴바 설치 안내 화면이 나오는데요. 네이버 툴바도 2018년 부터 네이버 지원이 중단되었는데요. 딱히 쓸일이 없다면 네이버 툴바 추가 설치하기 체크 박스를 해제해줍니다.

 

네이버 툴바

(참고) 네이버 툴바 홈페이지 링크 : https://tools.naver.com/service/toolbar/capture.nhn

 

▼ 역시나 네이버 툴박스 종료 안내가 나오네요. 안내에 나오는 것처럼 툴박스는 종료되었지만 그 안에 있던 프로그램들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툴바 프로그램에는 네이버 캡쳐와 미니사전, 북마크 등이 있죠.

 

네이버 툴박스 종료 안내

 

▼ 자, 이제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 설치가 끝났습니다. 제가 설치한 버전은 2.6.2.0인데요. 현재 구할 수 있는 설치 파일 버전 중 가장 최신이죠. 

 

설치 완료

참고로 네이버 캡쳐 설치 파일 구하실 때 요즘에는 바이러스가 포함된 것들이 많으니 주의해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여기 첨부한 파일은 제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보고 Norton 백신 프로그램으로 확인된 파일입니다.)

Toolbox-Capture.exe
3.31MB

 

▼ 네이버 캡쳐 설치가 완료되면 간단하게 환경 설정을 해주고 사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캡쳐 환경 설정은 F8을 누르거나 아래 그림과 같이 Naver 캡쳐 로고를 누르고 환경설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환경설정 메뉴

 

▼ 제가 즐겨하는 설정을 예시로 보여드릴께요. 저는 캡쳐 후 미리보기를 하고 창을 닫으면 트레이 아이콘으로 최소화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캡처 후 다른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기 할 수 있도록 클립보드 자동 저장을 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일반 설정

 

▼ 일반 환경 설정에 이어서 이미지 캡처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하였습니다. 파일 형식은 JPEG로 했고 파일 이름은 자동 생성되도록 했는데요. 그리고 저는 자동 저장되는 폴더를 따로 지정해주었습니다.

 

이미지 캡처 설정

 

이상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설치 및 환경 설정을 살펴봤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캡쳐는 스마트 캡쳐 단축키인 Ctrl + Art + A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단축키도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