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VSCode

VS Code 에서 xDebug를 통해 PHP 디버깅하는 방법

by 곰씨네IT 2017. 2. 5.

지난 번 PHP 디버깅 방법 정리에서 언급했던 xdebug를 통해 PHP 디버깅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IDE 툴을 VS Code 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VS Code를 기반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VS Code는 가볍고 다양하고 편리한 Extension 이 많아 추천드리는 IDE 입니다. (VS Code 설치하기 참조)




1. Extension 설치


우선 기본적으로 VS Code 에 다음과 같은 Extension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중 Debugging 을 위한 핵심적인 Extension 은 PHP Debug 라는 Extenstion 입니다.



2. PHP Debug 세팅


위에서 소개해드린 PHP 관련 Extension 을 다 설치하고 PHP Debug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해주면 됩니다. 우선 XDebug 설치를 해야하는데 1번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간단하게 test.php 파일을 만들고 거기에 phpinfo(); 코드를 넣고 브라우저에서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웹페이지에 나온 모든 내용을 ctrl + a 로 긁어서 https://xdebug.org/wizard.php 의 가운데 분석창에 넣어주면 Xdebug 세팅을 위한 방법을 안내해줍니다.



test.php의 phpinfo() 정보를 전체 복사


Ctrl + a 하고 복사하는 것을 가운데에다 넣고 Analyse my phpinfo() output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친절하게 xDebug 설치방법을 알려줍니다.


3. php.ini 설정 및 디버깅 시작


그 다음 PHP Debug 의 Installation 에 나와있는데로 php.ini 등의 설정을 해주고 설정을 끝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브라우저에서 php 페이지를 열면 브레이크 포인트 이 후 한줄 씩 실행할 수 있으면 각 변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VS Code에서 PHP 디버깅 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felixfbecker.php-debug 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