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Talks/English

영화나 미드를 통해서 영어를 배우는 방법 (A.J. Hoge 영상 정리)

by 곰씨네IT 2016. 12. 21.


미드 프렌즈나 How I met your mother 등으로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물론 저도 미드를 통해서 영어 공부를 하려고 시도는 많이 해봤지만, 아직 만족할 만큼 성과가 나오지는 않고 있네요ㅋ

영화나 미드를 통해서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할까 검색을 해보다가 괜찮은 영상을 찾은 것 같아서 소개 드립니다.





effortlessenglishclub.com 의 파워 잉글리쉬 코스를 운영하고 있는 A.J. Hoge 영어쌤이 만든 Learn English With Movies Using Movie Technique 이라는 영상입니다.


한번 보시죠.



내용을 요약하자면,


우선, 거의 알아듣지 못하는 미국 영화를 그냥 무턱대고 보면 초반 15분까지는 어느 정도 집중 하겠지만, 얼마 안 가서 내용도 제대로 못 알아 듣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전혀 영어 공부가 안 된다고 하네요.


두 번째로 어떤 종류의 영화나 미드를 봐야하는지에 대해서는


1. 현대시대가 배경일 것

 왕좌의 게임 같은 고전물(?), 사극 같은 것은 현재 미국에서 쓰는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피하라고 하네요. 따라서, 될 수 있으면 2010 년 대가 배경이 영화나 미드가 좋겠네요. 미래가 배경인 SF나 판타지 물도 적절하진 않겠네요ㅠㅠ


2. 시트콤은 피할 것 (특히 영어 초보자) 

 시트콤에서 사용되는 조크 같은 것들은 미국의 문화를 이해해야 알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어가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적절하지 않다고 하네요. 저도 여기에 동의하는게 너무 고차원의 조크가 많이 나오면 못 알아듣고 좌절하고 쉽게 영어공부를 포기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이런 종류의 영화나 미드는 피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참고로 저는 How I met your mother 을 보면서 공부를 했는데 초반에 조크를 너무 못 알아 들어서 수 많은 좌절을 겪었던 기억이 나네요. 우선은 계속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나 흥미를 유지하려면 우선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화나 미드부터 시작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A.J. Hoge 는 쉬운 로멘틱 코미디 같은 장르를 추천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그러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A.J. Hoge 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영화 /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Day 0, 전체 영화를 쭉 한 번 보고 전체적인 느낌과 내용을 이해한다.


Day 1, 첫 번째 씬 (약 2~3분) 영어자막 (절대 한글자막x) 켜 놓고 보고, 모르는 단어나 숙어를 노트하고 뜻을 찾아 적는다. 첫 번째 씬의 노트 내용을 리뷰하고 다시 첫 번째 씬을 영어자막과 함께 본다. 첫 번째 씬을 다 보고 다시 노트를 리뷰한다. (리뷰할 때 절대로 외우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냥 빠르게 훑어 본다.) 이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Day 2, 첫 번째 씬을 영어자막 없이 본다. (아마 거의 모든 단어나 숙어를 알아 들을 것이다.) 이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Day 3, 첫 번째 씬을 한 문장씩 끊어서 따라 읽는다. 이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Day 4, 첫 번째 씬을 영어자막과 함께 끊지 않고 쭉 따라 읽는다. (영어자막 on) 이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Day 5, 첫 번째 씬을 영어자막 없이 따라 읽는다. (배우의 감정과 억양 등을 카피해서 연습한다.) 이 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Day 6, 첫 번째 씬을 보고 따라서 본인이 연기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한다. (웹캠 or 녹음기 활용) 녹음한 것을 실제 배우가 한 것과 비교해 본다. 


이제 두번 째 씬으로 넘어가서 Day 1~6 을 반복한다. 이렇게 다음 씬들로 넘어가면서 전체 씬을 정복한다.


- 끝 -



이렇게 하면 한 영화 끝내는데 거의 2개월 정도 걸리지만 엄청난 영어실력 향상이 일어난다고 하네요ㅎㅎ 솔직히 왜 effortless 한 방법인지는 모르겠지만ㅋㅋ 효과가 엄청나다고 하니 저도 한 번 해 보려고 합니다.


뭐, 어쨌든 결론적으로 persistent and consistent 한 practice 만이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네요^^;


아무래도 영어에는 왕도가 없나봅니다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