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Talks/Mobile App Dev

[Firebase를 활용한 App 개발] #2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by 곰씨네IT 2017. 1. 8.

이번 포스팅 시리즈는 Firebase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Firebase 공부를 하면서 Firebase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혹시 같은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2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우선, Firebase 역할 및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irebase 역할 및 기능


 Firebase는 앱 개발 시 서버 사이드를 지원하기 위해서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특히 1인 개발자의 경우 앱 개발 시 항상 서버 사이드 부분까지 개발하기에는 벅찬 경우가 많은데, Firebase는 클라우드 메시징 (FCM)사용자 인증처리, SNS 연동, 실시간데이터베이스 (NoSQL 계열) 그리고 각종 분석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2. Firebase 로그인 


firebase.com 에 접속 후 계정 등록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ㄷㄴ에 있는 콘솔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3. 새 프로젝트 생성


새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firebase new projectfirebase new project




4. Android App 에 Firebase 추가


 1)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Android 앱에 Firebase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패키지 이름과 닉네임을 설정하고 앱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프로젝트의 app 폴더 밑에 붙여넣습니다.





5.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build.gradle 추가


 1) 아래 안내된대로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 과 앱 수준의 build.gradle 에 아래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2)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


 3) App 수준의 build.gradle


6. gradle 빌드

  붙여넣기가 완료되면 우측 상단의 Sync Now 를 클릭하여 gradle 빌드를 완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