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atabase #7] RDB의 개념 및 구성

category Study/Database 2017.03.22 01:09

RDB (Relation Databas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란 키(Key)와 값(Value)들의 관계를 테이블화 시킨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합니다.



** 반응형 광고 **




1. Relation (릴레이션)

Entity, Table과 대응되는 용어로 속성과 튜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성의 개수를 릴레이션 차수로 표현하며 튜플의 개수는 릴레이션 카디널리티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논리 데이터 모델링에서는 Entity로 불리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로 불리고, 관계형 모델이론에서는 릴레이션이라 불립니다. (ex. Student)


2. Attribute (속성)

Entity를 구성하는 논리적 단위로 파일 구조상에서 데이터 항목 내지는 데이터 필드를 의미하며 테이블에서는 하나의 컬럼에 대응합니다. 속성의 수는 Degree 또는 차수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ex. 이름, 주소, 연락처..)


3. Tuple (튜플)

기수, 대응수라고도 불리며 테이블에 있는 각각의 행을 의미합니다. 속성의 모임이며 파일 구조에서는 레코드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ex. 홍길동 / 서울시 동작구 / 010-1234-1234) 튜플의 수를 Cardinality 라고도 합니다.


4. Domain (도메인)

한 개의 속성 (Attribute)가 가질 수 있는 값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성별이라는 속성이 있는 경우 도메인은 남, 여가 됩니다.



** 큰사각형 광고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