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atabase #6]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category Study/Database 2017.03.22 00:38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요구분석 - 개념적설계 - 논리적설계 - 물리적설계 - 구현 순으로 이뤄집니다.



** 반응형 광고 **


1. 요구조건 분석 / 명세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 사용목적, 사용범위, 제약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명세서를 작성합니다.



2. 개념적 설계 (E-R모델)

정보를 구조화 하기 위해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으로 개념 스키마 모델리오가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하고, 요구조건 분석을 통해 DBMS 독립적인 E-R 다이어그램을 작성합니다.



3. 논리적 설계 (데이터 모델링)

자료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특정 DBMS의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경우 이 단계에서 테이블을 설계하고, 정규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2. 물리적 설계 (데이터 구조화)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저장 구조 및 액세스 경로, 인덱스의 구조저장 레코드의 크기, 순서, 접근 경로 등을 결정하며, 반응시간, 공간활용도, 트랜잭션 처리량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여야 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구현

앞선 설계 단계에서 도출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실제 파일로 생성하는 단계입니다. 특정 DBMS에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한 후 데이터를 입력하며,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한 트랜잭션을 생성합니다. 




** 큰사각형 광고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