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Talks/Database

[Database #2] 데이터베이스 언어의 개념 및 종류

by 곰씨네IT 2017. 3. 8.



** 반응형 광고 **



1. 데이터베이스 언어란?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소통 수단으로 데이터 정의, 조작,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언어를 의미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의 종류로는 그 역할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정의어(DDL), 조작어(DML), 제어어(DCL), 트랜젝션 제어어(TCL) 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DDL (Data Definition Language)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거나 수정하는데 사용되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데이터의 형식, 접근방식을 정의하는 언어입니다. DDL은 번역된 결과가 Data Dictionary 라는 데이터 사전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명령어로는 CREATE, ALTER, DROP, RENAME, TRUNCATE 가 있습니다.



3. 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사용자 DBMS와 응용프로그램 간의 interface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접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베이스의 Sub Language 역할을 합니다. 명령어로는 SELECT, INSERT, UPDATE, DELETE 가 있습니다. 



4. DCL (Data Control Language)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고 객체들을 사용하도록 권한을 주고 회수하는 명령어입니다. 주된 명령어로는 GRANT, REVOKE 가 있습니다.



5. TCL (Transaction Control Language)

논리적인 단위의 작업(트랜잭션) 을 묶어서 제어하는 명령어로 COMMIT, ROLLBACK, SAVEPOINT 가 있습니다.




** 큰사각형 광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