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Blog Tips

티스토리 개별글 설정의 장단점과 블로그 URL 변경

by 곰씨네IT 2017. 1. 30.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할 때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블로그 주소와 개별글 주소 설정일 것 입니다. 저도 이 부분을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SEO 관점에서 더 유리할지 고민을 많이 해봤고 여러가지 글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더 좋은 URL 로 바꾸고 싶은 욕구가 생기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개별글 주소를 바꾸고 싶은 유혹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그런 유혹에 빠져 몇 번 바꿔본 적이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이런 행위는 SEO 관점에서 독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환경설정 > 기본정보에 들어가면 블로그 주소와 개별글 주소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만약 도메인을 구입하여 적용하고자 하시면 블로그 주소에서 2차 주소를 선택하고 구입한 도메인을 넣어주면 됩니다. DNS 설정이나 이 후 추가적인 작업은 티스토리 공지글 및 관련 도메인 업체의 가이드를 검색하면 됩니다. 



개별글 주소의 설정은 문자, 숫자 이렇게 2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 보통 디폴트로 숫자형식의 개별글 주소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일단 저는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대부분이 숫자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이 곰씨네 블로그만 문자형태를 선택해보았습니다.


1. 숫자형태

장점 : 일단 숫자형태의 개별글 URL은 봇이 크롤링 할 때 오류 횟수가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URL 이라 링크 작업을 할 때도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저는 구글 애널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분석할 때 어떤 페이지인지를 알려면 링크버튼을 한 번 더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문자형태

장점 : 숫자형태와 반대로 문자형태의 경우 구글 애널리스트의 페이지 분석을 할 때 한번에 어떤 페이지인지 알 수 있어서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사실 문자형태의 단점은 매우 치명적인데요. 우선 검색로봇이 크롤링을 할 때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링크작업을 할 때도 URL 이 굉장히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잘못 복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문자주소로 할 경우 네이버 등에서 2개 씩 블로그 링크가 뜬다고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일시적으로 방문유입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봇이 중복 컨텐츠로 판단하여 피해가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URL 변경 관련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게 되면 포털 사이트의 봇이 다시 크롤링을 해야하고 유사문서로 판단되면 포털에서 사이트 검색이 차단되거나 후순위로 밀려나는 등 불이익이 많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개설하고 블로깅을 시작하여 글이 수십개가 쌓였다면 블로그 URL 은 변경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개별글 설정도 포함됩니다.


이상 티스토리 개별글 설정과 블로그 URL 변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1. 블로깅을 시작한 이 후로는 블로그 주소를 절대로 바꾸면 안됨! 2. 개별글 주소는 숫자가 더 좋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