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iscellaneous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하기 (민원24 전입신고)

by 곰씨네IT 2016. 12. 27.

일요일에 드디어 이삿짐을 모두 정리하고 정신을 차리고 전입신고를 했습니다. 요즘에는 소위 동사무소(주민센터) 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하다고 하여 직접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해봤습니다. 시간은 대략 15~20분 정도 소요가 된 것 같습니다.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민원24 에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나 아이핀 등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2.  민원24 홈페이지의 검색창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합니다.




3. 민원24 및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읽어보고 체크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허위신고만 아니시라면 빠르게 읽어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4. 전출입구분 관련하여 입력합니다. (만약 본인이 세대주로 전입한다면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에 본인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세대주가 아니라 세대원으로 전입하는 경우 전입지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하고 세대주의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세대주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5. 전입지와 전출지 주소 입력 (전출지 주소조회 시 공인인증서 필요)



6. 전입자 및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 (초등학교 자녀가 있는 경우 초등학교 배정정보 작성)


* 인감은 본인이 동사무소(주민센터)에 인감등록을 한 적이 있으면 "유"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신청서 작성을 완료하고 민원바구니 담기 버튼을 눌렀는데요.. 

ㅋㅋㅋ 뽀로로 얼굴이 이렇게 얄밉게 보일 때가 없었네요. 아무튼 저렇게 나오더니 다시 첫페이지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다 입력했습니다;;





7. 신청내역 확인



신청 완료 후 나의 민원 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한 내역을 확인합니다. 처음에는 처리상태가 처리중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건인데 세대주 확인 절차를 하지 않으면 처리상태에 세대주 확인 필요 등으로 나옵니다.



8. 처리 완료


저는 화요일 오전에 신청했는데요. 신청 후 대략 1시간 정도 있으니 처리완료 문자가 왔고 민원 24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처리완료로 상태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상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출입 선택기준에 대한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