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oogle 애드센스 용어 정리

category 블로그 Tip 2017.01.03 08:44

드디어 그 기나고 긴 고난의 세월을 지나 (무려 6개월) 애드센스 2차 승인을 받아냈습니다. 그 동안 별 삽질을 다 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치가 떨리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애착이 가고 더 기뻤던 것 같네요. 애증의 애드센스ㅎㅎ 이제 블로깅도 열심히 하고 애드센스 통해서 용돈 벌이를 하려고 하는데요. 애드센스 페이지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어려운 단어들이 많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애드센스 용어들을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노출수 

방문자가 보는 모든 광고의 수 입니다. 따라서 방문객이 들어와서 1페이지를 봤더라도 그 페이지에 광고가 3개라면 노출 수는 3이 됩니다.


2. RPM 

1,000회 노출당 수익. 따라서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라 예상 수입을 나타낸 값입니다. RPM 은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RPM 이 높으면 그 만큼 광고 효율이 높다는 얘기겠죠.


3. 페이지뷰

광고가 들어 있는 페이지 단위로 광고 3개가 들어있는 페이지를 보는 것과 광고 1개가 들어있는 페이지를 보는 경우 페이지뷰는 1개로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수 대비 페이지뷰가 많으면 매력적인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라는 뜻이 되겠죠.


4. CTR (Click-Through Rate)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로 CTR 이 높으면 노출 대비 광고를 클릭하는 수가 많다는 뜻 입니다. 이는 방문자에게 적합한 광고가 송출되고 있거나 방문자가 쉽게 클릭할 수 있는 곳에 광고가 잘 달려있다는 것을 얘기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CTR은 1~2% 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CTR이 1~2% 이하이면 송출되는 광고의 종류나 위치에 대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5. CPC (Cost Per Click)

방문자가 광고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얻는 수익 입니다. CPC가 높다는 것은 광고단가가 높은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보험과 같이 광고에 돈을 많이 투입하는 분야의 광고가 단가가 높습니다.


이 외의 애드센스 관련 용어는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90515 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