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Computer Tips

내 IP 확인 및 네이버가 내 IP를 알 수 있는 이유

by 곰씨네IT 2017. 7. 25.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내 IP 확인 방법과 네이버에 내 IP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이 어떻게 내 IP를 알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윈도우에서 내 IP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에서 cmd 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 아래와 같이 이더넷 어댑터 Ethernet 부분에 IPv4 주소 부분이 내 컴퓨터의 IP 입니다. 단,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IP는 내부망에서 사용하는 아이피로 실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아이피와는 다릅니다. (참고 : 192.168. 으로 시작하면 내부 IP)



▼ 그림처럼 보통 가정에서는 공유기를 통해 PC와 스마트폰 등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사용하는 IP를 알려면 공유기의 IP를 알아야 합니다. 공유기 IP를 알려면 공유기에 접속(192.168.1.1) 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나 가장 간단한 방법은 네이버에 내 IP 라고 검색하는 것입니다.


▼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내 IP를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유기에서 네이버로 보낸 패킷에는 IP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내 공유기의 IP를 알 수 있습니다.


이상 내 IP 확인 방법과 네이버가 내 IP를 알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IP와 네트워크 쪽은 조금 더 복잡하고 공부할 것도 많은데요. 기본적인 수준에서 내 IP에 대한 내용은 이 정도만 알아두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 336x28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