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Blog Tips

저작권법 걱정없는 이미지 검색 방법 3가지

by 곰씨네IT 2017. 2. 15.

저작권법은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중요한 법입니다. 또한 저작권을 침해하면 소송을 당할 수도 있고 여러모로 골치가 아파질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면 많은 이미지를 올리게 되는데 보통은 본인이 찍거나 만든 사진을 올리지만 간혹 참고 이미지를 올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저작권인데요. 이렇게 저작권 걱정을 하지 않고 이미지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정리 해보았습니다.




1. 구글 이미지 검색 설정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면 정말 다양하고 많은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미지들의 저작권을 일일이 다 확인할 수는 없는데요. 아래와 같이 고급검색 옵션에 들어가서 사용권한을 사용, 공유 또는 수정가능(상업적용도)로 선택하시면 라이센스에 문제가 없는 이미지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단, 구글 이미지 검색량이 확 줄어들게 되고 저렇게 설정해두면 계속 저 상태로 저장이 되어 나중에 그냥 이미지 검색을 하려고 할 때마다 설정을 수정해줘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Flickr 이용

최근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Flickr 가입 (야후 계정 필요)을 하고 이미지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이미지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라이센스 선택항목에서 상업적 허용 및 수정 허용을 선택하면 라이센스에 걱정이 없는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가 Flickr 를 애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색상선택과 관련한 필터인데요.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도 가능하긴 하지만 플리커가 더 간편해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3. 무료 이미지 검색 사이트 이용

돈 들여서 shutterstock 같은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면 정말 고급지고 잘 나온 사진들을 저작권 걱정없이 받을 수 있지만 한달에 많게는 10만원 이상 내야하기 때문에 선뜻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저는 무료 이미지 검색 사이트를 이용했었는데요. 그 중에 pixabay 라는 사이트를 자주 사용했었습니다. pixabay는 S 사이즈 이미지의 경우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아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 다양한 무료 이미지 검색 사이트가 있으니 찾아보시고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는 이미지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