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Linux, macOS

Mac 에서 apache, php 활성화하는 방법

by 곰씨네IT 2017. 2. 14.

mac 에서 apache, php 활성화 및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mac 에서는 apahce와 php 의 경우 이미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활성화 시켜주고 몇가지 설정만 하시면 됩니다. 저의 mac 사양은 아래 사진과 같고 OS버전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apache 활성화 및 설정

macOS Sierra에서는 따로 웹공유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그냥 터미널 여시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apache 사용이 가능합니다.

$apachectl start / stop /restart


너무 간단하죠? 이제 브라우저를 열고 127.0.0.1 (또는 localhost) 을 입력하여 다음과 같이 나오면 apache 활성화가 끝납니다.



apache의 root 경로는 /Library/WebServer/Documents 입니다. root 경로를 변경하시려면  /etc/apache2/httpd.conf 파일의 documentroot 경로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수정 후에는 저장하시고 $sudo apachectl restart 하시면 됩니다. httpd.conf 파일의 권한이 읽기만 되어 있다면 권한 수정 후 파일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파일 권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터미널 명령어 입력하실 때 $는 입력하지 마세요;)




2. php 활성화

php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etc/apache2/httpd.conf 에서 LoadModule php5_module libexec/apache2/libphp5.so 부분의 주석처리 (#) 부분을 해제해주고 아파치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php 동작여부를 테스트 하려면 간단하게 <?php phpinfo() ?> 를 넣은 index.php 파일을 만들고 호출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