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Talks/Back-End Dev

PHP 디버깅 방법 정리

by 곰씨네IT 2017. 2. 3.

PHP 개발을 하다보면 에러가 발생하여 디버깅을 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상 프로그래밍의 반은 디버깅이라고 하죠. 저도 개발환경을 세팅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디버깅 환경세팅입니다. PHP 개발할 때도 역시 마찬가지 인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PHP 디버깅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var_dump 활용

우선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코드 상에 직접 var_dump 를 추가하여 화면상에 원하는 값을 찍는 방법이 있습니다.




2. error.log 파일 (아파치 폴더 경로 > logs)

apache 설치 경로 밑에 logs 파일에는 access.log 와 error.log 파일이 생성되어 있어 access 여부와 error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러가 발생한 경우 위 파일의 메세지를 확인하여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코드 상에서 error_log() 함수를 사용하여 로그를 찍을 수도 있으며, 아래 코드와 같이 $a 라는 배열의 상세정보를 error.log 파일에 찍을 수도 있습니다.

error_log(var_export($array, 1));


3. xdebug

xdebug 는 php의 디버깅을 지원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리모트 기능을 활용하여 라인별 실행 및 break point 설정을 할 수 있고 실행 시점의 변수값을 확인할 수 있어서 php 디버깅 시 굉장히 유용한 디버그 툴 입니다. 다만 각 개발환경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양하고 삽질 가능성이 때문에 xdebug 설정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추후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VS Code 에서 xDebug를 통해 PHP 디버깅하는 방법)





댓글